[스크랩] 자양액비(청초액비)는
해당 작물의 최고 영양제입니다.
자양액비(청초액비) 만들기
① 모든 작물에는 그 자체의 부산물, 특히 그 작물의 열매, 새순, 꽃 등은 그 작물의 생육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고루 갖춘 최고의 영양분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작물의 엑기스를 추출, 발효시켜 만든 액체비료는 그 작물에게는 최고의 맞춤형 영양제입니다. 특히 병충이나 병균의 기피식물인 어성초, 은행나무잎, 오동나무잎, 제충국, 부추, 쑥, 쓴나물, 미나리 등을 첨가하여 액비를 만들면 영양제로써 뿐만 아니라 농약으로도 방제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② 완성된 액비를 물과 200∼500배 희석하여 관주 또는 엽면시비하면, 기비, 추비로써뿐만 아니라 벌 나비 등 익충에는 해가 없이 병해충의 접근을 막을수 있습니다. 음식쓰레기 액비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 물과 희석한 것은 2∼3일 이내에 다 쓰도록 하십시오.
③ 자양액비(EM발효 청초액비)의 원리(20리터 통을 기준으로)
EM(1)+당밀(1.5)+현미식초(2)+물(12)+식물의 열매, 새순, 줄기, 뿌리 등(3.5)을 혼합하여 밀폐해 두면 약 6주 후에는 당의 삼투작용으로 식물의 고분자 단백질(액기스)이 추출됩니다. 이때 당밀과 EM 중의 효모균이 고분자성 단백질을 가수분해함으로써 작물이 흡수할 수 있는 저분자성 영양물질로 변환(발효)됩니다. 다시 이 변환된 영양분이 토양으로 환원되어 토양의 활력과 작물의 양수분을 원활하게 공급하게 함으로써 증산, 당도, 내병성 등을 향상 시키며, 원액을 10배 가량 배양하여 사용하므로 원가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④ 현장에서 직접 만들때의 예(600ℓ, 즉 30말짜리 물통에 액비를 만들 경우)
원액30ℓ+당밀45ℓ+현미식초60ℓ+물360ℓ+야초, 작물순, 폐과, 기타 오염된 물 또는 척박한 환경에서도 병없이 잘 자라는 식물 또는 폐화석, 깨묵, 한약 찌꺼기, 기타 유기물 등(105kg)을 가득채워 혼합한 후 비닐로 덮고 고무줄로 봉한 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30℃ 정도의 따뜻한 곳이면 7일 후에는 새콤달콤한 에스텔향이 나면서 발효가 완성됩니다. 단, 한겨울 차가운곳에서는 최대 3개월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⑤ 자양액비 재 발효법
사용 시기는 급하고 제조한 액비는 완전발효가 되지 않았을 때(보통 겨울) 제조 1달 후 쯤 추출액을 모두 말통에 분리한후, 남은 찌꺼기에 처음 제조시 사용된 재료를 반반씩만 넣고 나머지는 물로 채운 후 비닐로 밀봉해 두면 6개월 이후에는 유기물들이 완전 추출되어 진한 액비가 됩니다. 단 말통에 추출한 액비는 뚜껑만 잘 닫아두면 절대 변질되지 않고 도리어 미생물의 배양 밀도가 높아 시간이 갈수록 좋은 액비가 됩니다.
자가제조 자양액비의 장점
① 자양액비(예, 오이 액비는 오이에게 최고의 영양제임)이므로 그 작물에는 최고의 거름이 됩니다.
② 내가 직접 만들었기 때문에 그 성분을 믿을 수 있습니다.
③ 몇 10배를 진하게 살포해도 전혀 해가 없어 사용에 안전합니다.
④ 엽면시비, 관주, 관수등 그 사용방법이 간단하고 쉽습니다.
⑤ 추위, 병해충, 오염된물 등에 강한 다른 식물의 유전인자를 작물에 공급하게 되므로 작물은 추위와 병해충에 강하고, 어지간한 나쁜물에도 잘자라 증산과 좋은 품질의 과실을 생산 할 수 있습니다.
⑥ 밀폐용기에 보관해 두면 몇 년이 지나도 전혀 변질이 없고 도리어 미생물의 배양이 조밀하여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⑦ 퇴비와 비료는 첫 해부터 예년의 반만 사용해도 되기 때문에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⑧ 모든 작물에는 그 자체의 부산물, 특히 그 작물의 열매, 새순, 꽃등은 그 작물의 생육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고루 갖춘 최고의 영양분이므로, 그 작물의 엑기스를 추출하여 발효시켜 만든 액비는 그 작물에게는 최고의 영양제입니다.
EM(1)+당밀(1)+물(9)+잘게 썰은야초(9)을 섞어 약 6주간 발효하여 추출한 액을 말하며, 원액을 10배 가량 확대하여 사용하므로 원가 절감 효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밀폐된 용기에서는 1년이상 보관해도 변질이 없고 오히려 배양밀도가 더 좋아지나 사용중 뚜껑의 개폐를 계속하는 동안 공기의 잦은 접촉으로 부패할 가능성이 있으니 대기 속에서 장시간의 노출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물과 200∼500배 희석하여 뿌리에 관주 또는 엽면시비하면, 기비, 추비로써 뿐 아니라 벌 나비 등 익충에는 해가 없이 해충의 접근도 막을 수 있다. 음식쓰레기 액비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 물과 희석한것은 2∼3일 이내에 다 쓰도록 하십시오.
천혜녹즙(EM발효 청초액비)의 원리
식물의 잎, 열매, 새순등에 고농도 흑설탕(당밀)을 혼합하여 밀폐→당의 삼투작용이 식물의 고분자 담백질(액기스)을 추출한다→당밀의 효모균이 가수분해(EM 중 효모균의 작용)하여 유기물의 고분자성 담백질을 저분자성 영양물질로 변환→작물에 영양분 공급→작물의 저항력 강화, 증수, 내병성, 토양개량, 당도상승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