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두더지 퇴치법
어성초 입으로 두더지 퇴치
어디나 파 뒤 집는 두더지도 어성초 입에는 약하다. 방법은 어성초입을 두더지 구멍에 놓아두는 것뿐이다. 이렇게 하면 냄새가 나서 두더지는 오지 않는다.
자몽껍질로 두더지를 막다
어디에서나 먹고 버리는 자몽껍질을 버리지 말고 두더지 굴에 넣어 놓으면 그곳으로는 두더지 다니지 않는다.
붓순나무로 두더지 퇴치
붓순나무 냄새를 싫어 한다는 것을 뒷산에 올라 가 붓순나무를 20cm정도로 길게 잘라 채소밭 주위에 꽂아 놓았다. 그렇게 하면 두더지는 거의 오지 못하게 되었다.
옛날부터 묘지에 받치는 습관이 있었으나 이것도 다 뜻이 있는 것 같다.
고등어머리로 두더지를 쫓다
고등어머리를 묻어 두면 두더지가 오지 않는데 이것은 고등어의 비린 냄새 때문이다. 또 일본 북해도 지방에서는 논 뚝에 석산 꽃을 심어 두더지나 쥐가 오지 못하게 하고 있다.
오징어나 다랑어 소곰 절임으로 두더지 퇴치
아주 간단하여 두더지가 다니는 굴에 지렁이와 같이 길게 놓는 것뿐이다. 두더지는 물을 싫어해 먹지 않는 버릇이 있어서 이 성질을 반대로 이용하는 것이다.
껌으로 두더지를 막다
두더지 굴에 따라 껌을 넣어 놓으면 코로 냄새를 맡고 먹는다. 이것은 씹은 뒤의 껌이 아니라 씹기 전에 냄새가 강한 껌이지만 사람은 껌을 씹은 다음 종이에 싸 버리지만 두더지는 먹어 버려 소화시키지 못하고 채워져서 밖으로 나와 뒤집어 지고 만다.
썩은 냄새로 두더지 퇴치
두더지는 썩은 냄새를 싫어 해 이 약점을 이용하여 크레졸- 원액을 누더기 같은 것에 적셔 밭 이곳저곳에 묻어 두는 것이다. 효과는 100%로 두더지가 오지 않는다.
나프타린냄새로 두더지 퇴치
두더지는 고약한 냄새를 싫어해서 옷장에 넣어 좀을 방제하는 나프타린을 냄새가 많이 나는 나프타린을 두더지 굴에 넣어 놓으면 두더지는 성급하게 사라진다.
비닐봉지 헌 것을 대나무에 묶어 밭 이곳저곳에 꽂아 놓는다
물건을 사올 때에 넣어주는 비닐봉지를 대나무 끝에 묶고 이것을 300평당 스무 개정도 꽂아놓는다. 이렇게 하면 바람이 불면 비닐봉지가 탁탁 소리가 나면서 대나무를 통해 땅속으로 진동이 전달되어 오지 못한다. 그러나 대나무 대신 프라스틱 막대를 쓰면 전혀 듣지 않는다.
바람개비 진동으로 두더지 퇴치
논밭 주위의 두더지 구멍 끝에 가는 대나무를 꽂고 그 끝에 바람개비를 만들어 달면 두더지는 그 진동을 경계하여 오지 않는다.
석회유황합제를 멀칭 전에 흰가루병 방제도 겸해 뿌리거나
하우스 주위에 마늘을 심거나 하우스 주위에 홈을 파고 물을 댄다
멀칭을 하기 전에 석회유황합제를 300평당 9kg정도 뿌리던가 흰가루병 방제를 겸해 뿌린다. 또한 딸기는 석회유황합제가 입에 닿아도 끄덕없다. 또 하우스 주위에 마늘을 심어 놓으면 냄새가 싫어 오지 못하고 또 하우스 주위에 홈을 파고 물을 대어 놓으면 두더지는 오지 못한다. 단 두더지가 굴을 파는 것은 보통 지면에서 10cm정도이므로 이 이상 홈을 깊게 파야 된다.
적송(함평)님의 두더지 퇴치 KNOW HOW
1.하우스를 설치할때 바닥면에서 1M이상 더 넓게 친다.
2.두더지가 출몰하는 해뜨는 새볔에 두더지가 땅을 파고 들어 오면 삽으로 파서 허공에 뿌린다
3.술 마시고 난 후에 남은 안주를 여기 저기 뿌려준다.
(그러면 고양이들이 몰려와서 술먹고 안주 먹고 놀다가 두더지가 나타나면 사냥을 하게 된다
단 조금씩 여기저기 뿌려주되 많이 뿌려서 배가 부르면 사냥을 하지 않는다)
출처 :한국종자나눔회
원문보기
글쓴이 : 대박산(목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