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생활
[스크랩] 고기 먹을 때 밥을 먹어야 할까, 말아야 할까?
여주&토야
2012. 11. 28. 20:21
몸매관리를 하는 사람의 십중팔구는고기를 먹을 때 밥(혹은 냉면)을 먹을까 말까 고민을 한다. 영양학자들은 건강한 방법으로 식사 조절을 하려면 곡류(탄수화물)를 모두 배제하기 보다는 적절한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계획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고기를 먹을 때 밥을 생략하지 말고 먹어야 된다는 얘기다. 다만 고기나 회를 먹기 전에 밥, 면 등을 평소 섭취량의 3분의 1이나 2분의 1정도만 먹는다. 그러면 어느 정도 포만감이 생겨 고기나 회를 적게 먹을 수 있다. 또한 고기나 회는 채소를 서너장씩 싸서 먹는다. 포만감이 생길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시 부족하기 쉬운 식이섬유와 비타민도 풍족하게 보충할 수 있다.
한편, 다이어트를 위해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줄이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바른 식단이 아니다. 다이어트식은 매일 필요 열량의 500kcal를 줄여 먹되, 다양한 종류의 식품이 골고루 포함된 균형있는 식사여야 한다. 다이어트식은 매끼마다 세그룹의 식품군에서 각 1개 이상의 식품을 선택해 먹는다. 세 그룹은 곡류군(밥, 국수, 떡, 빵, 시리얼, 고구마, 감자, 선식), 어육류군(생선, 고기, 해산물, 달걀, 콩류), 채소군(채소, 버섯, 해조류)이 있다. 여기에 신선한 과일 1~2개, 우유 및 유제품 1~2잔 등을 간식으로 먹으면 된다. 또 입이 심심하면 빵, 과자 등 열량이 높은 간식 보다 당근, 오이, 파프리카 등과 같은 신선한 생채소를 먹는다.
/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출처 : 아코디언과 음악 카페
글쓴이 : 선 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