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란 석곡 가꾸기

[스크랩] [유재구]나도풍란의 재발견... | 풍란.석곡 가꾸기

여주&토야 2006. 9. 21. 22:45
나도풍란의 재발견



며칠전 서울 근교에 있는 나도풍란 전문 농장을 방문 하였다. 지금까지 나도풍란에 대한 나의 부정적인 생각이 상당히 긍정적으로 바뀐것을 느꼈다.

예전에 부귀란이 어쩐지 일본 냄새가 나는것도 같고 해서 우리나라의 나도풍란에 많은 관심을 갖이고 배양을 해 본결과는 상당히 부정적이 였었다.

두 품종다 현재로는 산채한 품종의 구입은 불가능(우리나라) 하다고 판단이 되며 실생배양으로는 새로운 품종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 실정이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 실생 배양된 나도풍란 무늬종들을 수십 또는 수백에 구입하여 배양을 해 보았지만 그 결과는 너무 허무 하였다. 잎의 무늬가 고정이 전혀 되지를 않았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 판매를 하는 상인들의 말에만 솔낏하여 거금을 낭비 할수 밖에 없었고, 그렇다고 상인들도 전문지식이 없이 판매에만 신경을 쓰는 사람들인데 환불을 요구 할수도 없었다. 모두가 나의 탓으로 돌리고 나의 시행 착오라 생각을 하니 마음만은 편했다.

결론으로 얻은 것은 나도풍란의 무늬 고정성은 전혀 불가능 하다고 판단을 하였으며, 미련이야 남아 있지만 다시 부귀란 쪽으로 방향을 돌렸었다. 그러나 지난주에 모 나도풍란 농원을 방문하여 주인장과 함께 나도풍란에 대한 많은 대화를 나누워 보았다.

주인장님은 2 대째 나도풍란에 매달려 연구를 하고 계신 분이 였다. 우리나라 자생 나도풍란 원종도 확보하고 계시고 수십년째 나도풍란에만 연구를 하셔서 운각이라는 나도풍란 복륜을 탄생시켜 여러 사람들이 함께 고정된 나도풍란 복륜 품종을 즐겨 배양하고 있단다.

지금까지 나의 상식으로는 나도풍란은 무늬의 고정성은 없고, 비록 무늬가 고정이 되었다 하드라도 포기번식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운각과 다른 많은 품종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을 해보니 나의 생각이 잘못이 되었구나를 알게 되었다.

가능하다 나도풍란도 무늬가 고정이 될수 있으며 포기 번식도 가능하다는 것을~~~

그러나 아직도 해결 해야할 문제점 들이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을 한다. 부귀란 처럼 고정된 무늬의 품종을 만들어 내는 일, 포기수를 늘리수 있는 방법, 관상미가 있도록 잎장수가 많이 남아 있게 하는 방법 등을 배양 하시는 분과 배양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과 함께 풀어 나가야 할 숙제 인것 같다.

주인장 말씀으로는 고정된 품종으로 실생 배양을 하더라도 모촉을 닮은 품종은 절대 나올수 없고 단지 포기번식 으로는 가능하다고 한다. 포기번식도 10 여년이 지나면 신아를 낸다고 하니 좋은 품종을 구입하여 분재를 기르는 자세로 배양을 해 본다면 기다리는 재미도 있을 법도 하다.

고정된 나도풍란 품종들이 일본으로 많이 팔려 나가고 있답니다. 나도풍란 만큼은 절대로 일본넘들한테 빼앗기면 안되겠기에,그리고 나도풍란에 대하여 저와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헤 이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2001년도 7월에 난과생활지에 소개된 나도풍란의 무늬 품종들과 운각에 대한 내용이 있어 참고로 올려 봅니다.

















유재구님의 난초사랑에서...

출처 : 살맛 나는 세상이야기들...  |  글쓴이 : 크레믈린 원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