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다큐

[스크랩] 귀촌을 준비하고 계세요. OK 시골학교에 다녀오세요.

여주&토야 2008. 1. 22. 21:27
 

 귀촌을 준비하고 계세요? 

 

 


농림부는 전원생활에 관심 있는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전원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담아, 전원생활체험과정교육을 시행했습니다.

전원생활체험과정교육은 금년 5~6월 2개월간 1회에 25명씩 총 8회에 걸쳐 실시되었습니다. 전원생활에 대한 이해 및 고려사항, 토지활용, 집짓기방법, 텃밭ㆍ주말농장 운영, 조경관리 등 전원생활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고요, 아울러, 전원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 현장견학을 통해 전원생활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교육일정 및 내용

 

 


▶ 1일차 교육은 농촌 및 전원생활에 대한 이해, 전원 생활의 유형, 마을주민과 융화방법 등이 소개 되었습니다.

 

또한 전원생활 계획, 전원생활 예산 세우기와 준비할 때 고려사항 및 토지구입 및 활용방법을 소개 받았습니다

 

오후에는 전원주택의 기획과 설계 강좌인 전원생활을 위한 주택기획 및 설계, 주택마련 방법 및 유의점 등을 소개 받았구요

 

1일차 마지막으로는 텃밭과 주말농장 운영 및 조경관리에 필요한 친환경으로 텃밭 및 주말농장 운영 및 조경관리 방법 등을 소개 받았습니다.

 

 

2일차는 전원생활 관련 정책 정보 소개의 전원생활과 관련한 정책 등을 소개 받았으며 전원생활을 위한 집짓기 방법인 경관을 고려한 집짓기, 자재 유형, 빈집활용, 집짓기 과정에서의 유의사항 등을 공부 할 수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전원생활 사례 발표인 실제 전원생활을 하며 느낀 점과 토지 이용 및 집 짓기 경험담 등을  들을 수 있었고요 마지막으로 현장을 떠나기전 현장견학과 설문조사를 끝으로 귀가를 하였습니다

 

 교육내용과 행사 일정을 소개드렸는데요. 다음은 사진으로 보는 전원생활 체험학습 현장이 되겠습니다. 자~아! 현장으로 가보시죠~~!!

 

이 상점에서는 전원생활에 필요한 도구들과 집을 지을 수 있는 모든 장비들이 판매되는데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구요~~! 집을 지을 때 필요한 지식과 안목을 넓혀 줄 수 있는 공부도 시켜준답니다.

 

 

현장의 모습은 아주 크더라고요~~! 정말 놀랐습니다. 그렇니까 이 곳에서는 주택부터 주택에 필요한 모든(자재, 공구등) 것을 구할 수 있는 곳이랍니다~~~!!

 

 

이 곳은 상점에서 운영하는 또 다른 곳인데요 주요 판매 품목들은 집안의 인테리어에 필요한 소모품을 판매하고 있는 곳 입니다.

 

 

  이 사진은 상점에서 파는 원목 자재들입니다. 집을 지을때 사용하는 부품들이지요~~!!

 

 

우~와! 도착해보니 마침 집을 짓고 있었습니다.

 

새농이군 : 아저씨 이 집은 뭐에요?

 

아저씨 : 아~~! 새농이군! 이 집은 말야!!  저~~! 옆집꺼야!!

 

새농이군 : 어라??(궁금)

 

 그렇다!! 이 집은 이 하늘색 집의 이였다!!! 두둥!! 털썩! 하하하(날도 더운데 죄송합니다 꾸벅!!)

 

 

 

 새농이군은 감탄했습니다~~!! 집이 정말 이뻐서요!! 집이 전원생활에 전부가 될 수는 없겠지만 사는데 편안함과 안락함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오옷! 이 곳은 집을 직접 지어보는(미니어처) 학습현장 이였습니다.

 

새농이군 :  저 선생님! 이렇게 집을 지어보면 뭐가 도움이 되나요?

 

선생님 : 이봐! 새농이군!  자네 졸았군~~!?

 

새농이군 : 엄~~~!! 엄~~~!! 엄~~~!!

 

선생님 : 이렇게 지어봄으로서 전원주택에 대한 건물 구조를 이해 할 수 있고 또 어떤 자재 어떤 물품등으로 지을 수 있는지 자재의 종류와 단가들을 알 수 있게 되는 거에요~~!!

 

새농이군 : 오~~~!! 따~~봉!!

 

 

 집을 어느 정도 지어본 다음 셀프 샤~~~~~~~앗! (아저씨들 전부 앞 처다보시네~!)

 

 

 이렇게 집 주변을 이쁘게 만들 수도 있고요. 자신이 하고 싶은 장식을 할 수 있답니다.

 

 

 이 곳은 그 옆에 전원주택이 완성된 곳 이였습니다~~!! 훅훅!! 날이 더워서 헉헉~~!

 

 

마지막으로 모든 분들이 이쁘다고 찬사를 보낸 빨간벽돌 전원주택이였습니다.

 

이상 현장에서 새농이군 이였습니다!!!

 

내용이 다소 주택 소개 같았으나 사실은 매우 알찬 내용의 전원생활체험교육 현장이였습니다.

현장의 교육 내용이나 전원생활에 필요한 준비들 또 전원생활의 삶을 어디부터 시작해야하는 등 많은 내용의 정보를 얻어 갈 수 있었습니다.

 

 비록 공간이 협소하여 많은 내용의 정보를 소개 할 수는 없었지만 전원생활양식 그리고 농촌의 이해와 생활 유형, 주택의 설계, 주민들과의 융화 방법등 소중하고도 좋은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농림부가 주최하고 한국농촌공사가 주관하는 이번 전원생활체험과정교육은 한국농촌공사에서 신청을 받아서 선발된 분들에 한하여 행사에 참여 하게 되었습니다.

 

내년에도 이와 같은 행사 또 열릴것이라 합니다. 귀촌 또는 전원생활에 관심있는 분은 꼭 내년에 참석하셔서 미래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김인득 ○ 글 : 농림부 새농이군

출처 : 우리농(농림부 블로그)
글쓴이 : 새농이 원글보기
메모 :